본문 바로가기

급수별한자학습

급수별한자학습 v0.9.3

드디어 한자 폰트문제를 (간접적으로) 해결. ㅎㅎ


사실 저작권문제로 직접 폰트를 집어넣는 것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니고, 어떻게 저작권 문제가 해결되어서 집어넣는다고 해도 용량의 압박이... (이미 1M가 넘어가는 용량이라 결코 작은 게 아닌데 말이지.)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다.

그러다가 결국은 외부 폰트를 읽어들이는 방식을 이용하기로 했다. 짧게 설명하면
/sdcard/data/Hanja/HanjaFont.ttf 라는 파일이 있으면 그 폰트를 이용해서 한자를 표시한다.


조금 더 자세히 단계별로 설명하자면 
1. /sdcard/ 디렉토리로 들어간다.
    (컴터에 핸드폰 연결하면 뜨는 폴더가 아마도 이 sdcard 폴더일 듯)
2. 그 아래에 /data/Hanja 폴더를 만든다.
    (아마도 대소문자를 구분할 듯)
3. 맑은고딕이나 한양해서와 같은 한자 폰트를 그 폴더에 복사한다.
    (맑은 고딕은 윈도우 기본 글꼴이니 C:\System\Font에 있을 듯)
4. 복사한 폰트를 HanjaFont.ttf 로 이름을 바꾼다. (역시 대소문자 구분)
 
한양해서 폰트는 용량이 좀 큰 편인데 그래도 한자 글씨체가 꽤 멋지고, 초두머리 같은게 다른 폰트에서처럼 약식으로 적혀있지 않아서 쓰기 연습에 좋고, 반면에 맑은 고딕의 경우에는 고딕체라 특별히 예쁘지는 않지만 가독성은 좋고 용량도 훨씬 작고,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주는 폰트라 구하기도 쉽다는 장점이 있다. 네이버사전체는 이상하게 줄맞춤이 다 깨지는 현상이 생겨서 아쉽지만 패스...


그 외에 다시 키보드 입력을 부활 시키고, 쓰기 연습에서 글자를 쓸 수 있는 부분에 바탕색을 넣었다는 사소한 업데이트가 있었음. 웬지 저 폰트 추가하는 방법은 따로 설명이 필요할 거 같아서 열심히 설명을 적어봤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