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급수별한자학습

급수별한자학습 v0.9

급수별 한자학습이 드디어 v0.9까지 왔다. 사실 아직도 1.0 표시를 달지 못할 정도로 아쉬운 점이 많은 프로그램이라는 뜻이기도 하겠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드디어 "쓰기" 기능이 들어갔다. ^^ 물론 내가 문자 인식 기술 같은 것을 가지고 있지는 않으니, 자동으로 잘 썼는지 못썼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그저 직접 써보고 눈으로 확인해 보는 수준을 넘어서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연습하는 데에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원래는 아예 쓰기용 한자 리스트를 이용해서 별개의 앱을 만들까 생각했었는데, 읽기한자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지도 모르는 거고, 앱 개수를 늘리는 거도 사용하기 귀찮을 거 같아서 그냥 하나의 앱에 다 포함하려고 했다.

바로 이전 업데이트에서 각 한자별로 용례를 추가했고 (일부 한자, 특히 특급 한자들의 경우에는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내에서는 암만 찾아도 용례가 안나오는 것도 좀 있어서 빠진게 많지만...) 선택형 한자 테스트를 다시 추가 했으니까 대충 생각하던 기능들은 넣은 셈이다.


음... 앞으로는 복습 한자 편집 기능을 넣을까 생각중이고... 생각해보니 복습한자를 누적시키는 거는 좋다고 쳐도, 개별한자랑 한자어를 섞어서 쓰는 건 좀 아닌거 같다 싶으니까, 개별한자/한자어/쓰기 등의 복습한자 리스트를 다 별개로 할까 생각중이다.

그리고 위젯 기능은 계속 꿈만 꾸어오고 있는데, 책에 위젯 만드는 방법이 설명은 있는데, 잘 할 수 있으려나 모르겠네... 올해가 가기 전에 꼭 시도해 보고 싶은 것 중의 하나다.

기타 이런저런 사용성 개선 등은 요구가 들어오는 대로 반영해 볼 작정인데, 너무 메뉴를 복잡하게 만들지 않으면서 반영할 수 있다면 좋겠다 싶네. ^^ 애고, 내가 디자인 실력은 별로이다보니 예쁜 앱은 못만들지만 그래도 내용물은 좀 쓸만한 실용적인 앱으로 꾸며가고 싶다는 소망이 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