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급수별한자학습

급수별한자학습 v1.0

드디어 v1.0으로 업데이트를 했다.

원래는 한자 획순을 넣으면서 1.0으로 해야지라고 생각했었는데, 결국 획순을 내장하는 것은 용량의 압박으로 인해서 포기. 아무리 작게 해도 무려 5MB나 되는 데이터가 나오는데, 아무래도 이건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게 정말 본격적인 한자학습 프로그램이라면 그 정도는 할 수도 있겠지. 한자 폰트도 한양해서 같은걸로 임베드해서 미려하게 보여주고 말이지. 그렇지만 작고 간편한 프로그램을 지향하다보니 아무래도 그런거는 무리가 있고, 결국 한자어 의미를 넣은 것처럼 이것도 외부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밖에 없었다. 다행히 데이터가 CC-ShareAlike로 되어 있어서 Copyright을 밝힌다는 조건으로 그 데이터를 가지고 새로운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허용된 거라 저작권에는 문제가 없을 듯.

또 한가지는 복습 한자 목록 편집기능. 드디어 복습한자가 편집이 된다. 저번에는 그냥 복습 창 안에 X 버튼 하나 넣어서 지우는 정도의 수준으로 했었는데, 이번엔 그건 없애버리고 아예 목록을 보면서 지울 한자들 체크해서 싹 편집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드디어 이걸 처리하다니... 어휴 속시원해;;

또한 환경설정 메뉴를 만들어서 복습에서 복습하면서 맞춘 단어를 복습단어 리스트에서 삭제하는 옵션을 추가했다. 그래서 한자어 1000번에서 2000번까지 학습한번 쭈욱 하고, 복습에서 틀린거만 다시 쭈욱 학습 하고, 그래도 틀린걸 새로 학습하고, ... 하는 방식으로 학습이 가능하다. 이걸 마지막으로 해서 복습 관련 기능은 거의 다 구현된 듯.

그 외에도 몇가지 옵션메뉴를 추가했는데 특별히 중요하지는 않다. 전체 초기화를 하는 옵션과 OX 버튼을 안보이게 숨기는 옵션 정도.

이제 1.0이 되면서 심각하게 고민하던 문제들은 대충 해결을 한 듯 싶고, 앞으로는 자잘한 버그들을 없애고, 안에 데이터를 확충하는 쪽으로 진행하면 좋겠네. 한자의 모양과 구성에 대한 설명을 넣어달라는 요청이 있었는데, 그걸 좀 천천히 시간을 가지고 데이터를 모아볼까 싶다. 위젯 기능 같은 거도 넣고 싶지만 아직은 실력이 안되고. =_= 일단 간단한 메모위젯이라도 한번 만들어서 해봐야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