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급수별한자학습

급수별한자학습 v0.5 - 첫번째 안드로이드 프로그램

처음으로 만들어 보는 안드로이드 프로그램이다. 보시다시피 화면 구성은 매우 단순. 이미지 따윈 없다. (처음에는 배경 이미지를 넣었다가 그냥 빼버렸음. 역시 난 공돌이라 기능만 충실하면 되지 주의랄까...;; 어차피 그냥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연습용 프로그램이라 딱히 문제될 건 없을 듯.)

한자를 급수별로 일일이 분류하고, 한자어를 사전에서 한 20만개 정도 뽑아내서는 또 자동으로 분류해서 급수에 따라서 학습을 할 수 있게 했다. 해보니까 나는 5급은 그나마 그럭저럭 몇개 빼고 하겠는데 4급만 되어도 잘 모르겠는 한자가 많구만.


학습 방식도 직접 입력이랑 터치 두가지로 나누었다.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서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는 역시 다양한 프로그램 기술을 이용해 보기 위해서라고 봐야겠지. 이런거 하나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다른 프로그램 짤 때 그냥 복사해서 붙이기만 하면 되니까 말야.)

그래서 학습 방식을 보면...



기본적으로는 그냥 터치로해서 위로 밀면 아는 단어, 아래로 밀면 모르는 단어를 체크하는 방식이 있고 (그래야 나중에 아래로 만 단어들만 복습할 수 있으니까... 그리고 얼마나 아는지 비율도 %로 볼 수 있고 말이지), 단어의 경우에는 키보드로 직접 입력하는 방식이 있다. 원래는 저걸 맨먼저 구현했었는데, 막상 만들고 보니 소프트키보드로 일일이 글자를 입력하는게 엄청 힘드네. -_-; 그래서 그냥 터치로 눈으로 보고 자가체크하는걸 넣었다.

그런데 그냥 개별 한자의 경우에는 음이 있고 훈이 있는데, 그렇다고 음만 적기는 좀 애매해서 객관식으로 만들어 버렸다. ㅎㅎ 그러면서 라디오 버튼 사용하는 방법도 배워보는 거지 뭐.


이거는 일단 버전을 0.5로 설정해봤고, 개인적으로는 여기에 지금까지 학습한게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나타내는 통계기능까지 넣어서 1.0으로 만들고 싶네 그랴.


@ 버그 수정해서 0.5.1로 판올림;;
    하나도 안틀리고 종료하면 오류가 나는 버그가 있었군 =_=